오늘은 맑음

인공지능(AI)의 효과적인 활용과 효율적인 자산 관리로 경제적 자유를 이루는 방법, 노후 대비하는 방법 소개 등 우리 삶에서 실질적으로 유익한 정보를 제공 소통하는 공간 입니다.

  • 2025. 10. 20.

    by. Malguem Today

    '놀면서 배우기'의 새로운 도구, AI

    초등 저학년 아이들은 오감을 통해 세상을 인식하고,
    놀이를 통해 지식을 흡수하며, 반복을 통해 학습 내용을 익힌다.
    이 시기의 교육은 ‘재미’와 ‘흥미’를 동반해야 의미가 있다.
    그렇지 않으면 교육은 금세 지루한 일상이 되고,
    아이는 배움에 대한 긍정적 감정을 잃기 쉽다.

    최근 교육 현장에서는 AI, 특히 ChatGPT와 같은 대화형 인공지능을
    초등 교육에 접목하려는 시도가 점점 늘어나고 있다.
    ChatGPT는 단순한 정보 제공 도구를 넘어,
    아이의 관심을 끌고, 감정을 수용하며, 반복 연습을 가능하게 만드는
    ‘상호작용형 학습 파트너’ 역할을 수행할 수 있다.

    하지만 초등 저학년에게 AI를 ‘학습 도구’로만 접근시키는 것은 효과적이지 않다.
    이 시기 아이들에게 필요한 것은 놀이와 배움이 결합된 구조,
    즉, ‘놀면서 배우기’의 방식이다.
    이 글에서는 초등학교 1~3학년 수준의 아이들이
    ChatGPT와 함께 즐겁게 학습할 수 있는 놀이형 학습 활동 5가지를 소개한다.
    각 활동은 실제 부모와 교사가 쉽게 따라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으며,
    교육적 목적과 함께 그 효과를 구체적으로 설명한다.

     

    초등 저학년을 위한 ChatGPT 학습 놀이 5가지


    1. AI와 함께하는 말잇기 놀이

    목적: 어휘력 향상, 문장 구성 훈련

    말잇기 놀이는 전통적인 언어 놀이 중 하나다.
    이를 ChatGPT와 함께하면 단순 놀이를 문장 구성 훈련으로 확장할 수 있다.

    활용 방법
    아이와 ChatGPT가 번갈아 문장을 이어가는 방식이다.
    처음에는 부모가 시작해도 좋다.

    • “나는 오늘 학교에서 사과를 먹었다.”
    • ChatGPT: “그 사과는 아주 달콤해서 친구들과 나누어 먹었다.”
    • 아이: “그런데 친구 한 명이 갑자기 울기 시작했다.”

    이렇게 이어지는 문장은 자연스럽게 상황 구성 능력을 키우고,
    새로운 단어를 접할 기회를 제공한다.
    중요한 것은 문장이 말이 되도록 논리적 연결을 해야 하므로
    생각하며 말하는 습관을 형성하게 된다.


    2. AI 그림 상상 퀴즈

    목적: 창의력, 묘사력, 상상력 강화

    아이에게 그림을 직접 보여주지 않고,
    ChatGPT에게 특정 이미지를 묘사하게 한 뒤,
    아이에게 그 그림을 상상해서 그려보게 하는 놀이이다.

    활용 방법

    • 부모가 ChatGPT에 “풍선과 고양이, 하늘을 이용해 재미있는 장면을 묘사해줘.”라고 입력
    • ChatGPT가 서술문으로 설명
    • 아이는 그 내용을 듣고 그림을 직접 그려본다

    이 놀이를 통해 아이는 문장을 듣고 시각적 이미지를 구성하는 훈련을 하게 된다.
    이는 추상적인 언어를 시각화하는 능력,
    언어 사고의 구체화 능력을 키우는 데 효과적이다.


    3. 오늘의 이야기 주인공은 ‘나’

    목적: 자기표현력, 감정 정리, 문장 구성

    이 활동은 아이의 하루를 이야기로 재구성하며
    자기표현과 정서적 안정까지 동시에 잡는 구조다.

    활용 방법

    • 아이가 오늘 있었던 일을 한두 문장으로 말한다
    • ChatGPT에게 “이 내용을 바탕으로 짧은 동화를 만들어줘”라고 입력
    • 결과물을 아이와 함께 읽고, 재미있는 표현은 함께 정리한다

    이 과정을 통해 아이는
    자신의 감정을 표현하고, 언어로 구조화하며,
    ChatGPT가 제시한 문장과 비교하면서
    다양한 표현 방식도 자연스럽게 익히게 된다.


    4. AI가 내는 수수께끼 퀴즈

    목적: 논리적 사고력, 어휘 활용 능력

    ChatGPT에게 초등 저학년 수준의 수수께끼를 내달라고 요청하고
    아이와 함께 맞히는 놀이이다.
    이 활동은 단순한 문제풀이를 넘어
    문장 해석, 단서 추론, 단어 연결 능력을 동시에 훈련할 수 있다.

    활용 방법

    • “7살 아이가 좋아할 만한 수수께끼를 3개만 내줘.”
    • ChatGPT가 수수께끼를 제시
    • 아이가 추리하며 답변
    • 부모가 힌트를 주거나 해설을 함께 구성

    수수께끼의 구조를 익히면,
    아이 스스로 ChatGPT에게 “내가 문제 낼게, 맞혀봐” 라고 하는 단계로 발전시킬 수 있다.
    이는 창의적 문장 구성 능력을 더욱 심화시킨다.


    5. AI와 숫자 이야기 만들기

    목적: 수학 개념 응용, 창의적 사고

    수학적 개념을 활용하여 이야기 구성 능력을 키우는 활동이다.
    단순히 수를 계산하는 것이 아니라,
    수 개념을 이야기 속에 녹여내는 방식이다.

    활용 방법

    • “3과 7이라는 숫자를 이용해서 짧은 동화를 만들어줘.”
    • ChatGPT가 수학 개념(예: 덧셈, 나눗셈)을 포함한 이야기 생성
    • 아이는 이야기 중간에 등장하는 숫자들의 의미를 분석하고,
      문제를 만들어보거나, 새로운 결말을 생각해보도록 유도

    이 활동은 수학을 이야기 속에서 자연스럽게 접하면서
    수 개념에 대한 정서적 친밀감을 키워주는 효과가 있다.


    놀이가 습관이 되려면 '루틴화'가 필요하다

    이러한 놀이 활동은 한 번으로 끝나면 큰 효과를 기대하기 어렵다.
    꾸준히 반복하고, 일정한 시간에 놀이를 실천하면
    아이의 AI 활용 능력, 표현력, 사고력은 자연스럽게 향상된다.

    부모는 매일 놀이 중 하나를 고르고
    5~10분이라도 자녀와 함께 참여하는 구조를 만드는 것이 중요하다.
    놀이 중 나온 문장이나 표현은 따로 모아두면,
    글쓰기나 발표 활동에도 유용하게 재활용할 수 있다.


    AI는 놀이의 파트너가 될 수 있다

    초등 저학년 아이들에게 ChatGPT는 ‘공부 도구’보다는
    ‘말을 걸면 반응하는 재미있는 친구’에 가깝다.
    이 관점을 부모가 이해하고,
    놀이를 통해 교육 효과를 끌어내는 전략이 필요하다.

    단순한 학습이 아니라, 놀이 속에 배움이 들어가 있을 때
    아이의 호기심은 살아나고, 자연스럽게 사고는 확장된다.
    이 글에서 소개한 다섯 가지 활동은 누구나 따라 할 수 있으며,
    아이의 성장 속도에 맞춰 유연하게 조정될 수 있다.

    놀이는 교육의 시작이다.
    그리고 그 놀이가 AI와 함께할 수 있다면,
    아이의 미래 학습 환경은 더욱 풍부하고 다채로워질 것이다.

     

    놀이를 학습으로 확장하는 전략

    아이들은 놀이에 몰입하는 능력은 뛰어나지만, 주의 집중 시간이 짧고,
    개념을 논리적으로 정리하는 데는 아직 어려움을 겪는다.
    따라서 AI 기반 놀이 학습이 단순한 재미로 끝나지 않도록 하기 위해서는
    놀이 이후 활동을 어떻게 확장하느냐가 관건이다.

    예를 들어, 말잇기 놀이는 단어 수준에서 문장,
    그리고 이야기 구성으로 이어질 수 있다.
    아이와 ChatGPT가 만든 이야기를 부모가 프린트해서 보여주고,
    그 이야기의 결말을 아이가 새롭게 바꿔보는 활동으로 발전시킬 수 있다.
    이 과정을 통해 아이는 단어 → 문장 → 문단 → 구성력까지
    글쓰기의 전체 흐름을 자연스럽게 체험하게 된다.

    그림 상상 놀이도 단순히 그림 그리기에서 끝나지 않는다.
    그림을 완성한 뒤, ChatGPT에게 그림 속 장면에 어울리는 대사를 만들어달라고 요청하면
    역할극, 발표 활동, 상황극 학습으로 연결이 가능하다.
    이는 저학년 아이에게 필요한 발표력, 사회성, 감정 표현 능력까지 자연스럽게 포함한다.

    또한, 수수께끼 퀴즈나 숫자 이야기 만들기 같은 활동은
    아이 스스로 문제를 만드는 단계로 발전시키면,
    문제를 푸는 학습자에서 문제를 설계하는 창작자로 사고가 전환된다.
    문제를 만든다는 것은 지식을 재구성하고, 논리 흐름을 판단하며,
    타인의 이해도를 고려해야 하는 고차원적 사고 활동이다.

    중요한 것은 이 모든 활동이 ‘놀이라서 가능하다’는 점이다.
    강요되지 않은 놀이 상황 속에서 아이는 방어 기제를 내리고,
    학습이라는 단어가 주지 못하는 몰입과 성취를 경험한다.
    AI는 그 과정에서 정보를 제공하는 기능을 넘어,
    반응하는 친구, 질문을 던지는 교사, 창작을 도와주는 협업자로 작동한다.

    부모는 놀이가 단순 소비로 끝나지 않도록 관찰자이자 연결자로 역할을 해야 한다.
    아이와 함께 대화를 나누고, 생성된 콘텐츠를 저장하고,
    그 결과물을 칭찬하고 응용하는 루틴을 형성하면
    AI 기반 학습 놀이는 일시적 활동이 아닌,
    아이의 성장 과정에 지속적인 영향을 주는 학습 도구가 된다.


    함께 보면 좋은 글

    ChatGPT와 함께하는 초등 저학년 놀이에 익숙해졌다면,
    이제는 가족 모두가 함께 참여할 수 있는 대화 중심 활동을 시도해볼 수 있다.
    아래 글에서는 부모와 자녀가 함께 나누는
    실제 자녀와 대화 방법에 대해 AI에게 문의를 통해,
    AI를 활용한 ‘가정 내 대화 교육법’을 제시하고 있다.

    [자녀와 대화하는 방법, AI에게 먼저 물어봤더니?]